우울증 자기장 자극치료 (TMS : Therapy Magnetic Stimulation)
우울증 자기장 자극치료(TMS)란 약물치료를 충분히 받아도 부분적으로 증상이 남아있는 경우나 약물치료를 받기 어려운 경우 자기장 에너지로 뇌를 자극하여 증상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머리를 절개하지 않고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비침습적으로 국소대뇌피질을 인위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기술이며, 국내에서는 경두개자기자극 치료술(또는 마그네틱 치료)이라 합니다. 이 치료는 전자기 코일을 머리 표면의 특정 부위에 놓고 국소적으로 자기장을 두개골을 통해 통과시켜 두뇌의 신경세포를 활성, 또는 억제시키도록 하는 새로운 뇌 자극술입니다.
오래 전부터 정신질환에 효과적인 치료로 사용되어 왔던 전기충격요법이 일부 인지기능의 저하, 전신마취의 필요성 등으로 거부감을 준 것과는 달리, 환자가 편안한 의자에 기대어 있는 동안 간편한 시술을 통해 국소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상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적절한 항우울제의 사용에도 치료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또는 좀더 빠른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에 rTMS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외에도, 치료저항성 강박증, 환청, 통증 등의 치료에 시도되고 있습니다.
TMS 치료과정